고객센터

학생 학습 수준별 효과는 무엇인가요?

2023.01.25 작성자 : 관리자

메타인지OMR 방식의 테스트는 학습 과정 중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이를 기반으로 공부 방향을 잡는 데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학생의 학습 수준에 따른 효과가 있습니다.


1) 최상위 레벨의 학생

최상위 레벨의 학생은 대부분의 시험 문제에서 하나만 골라서 정답을 맞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5~10% 정도의 문제는 헷갈리지만 정답을 맞히거나 헷갈리면서 틀리게 됩니다. 두 개의 선택 중 첫 번째 선택으로 정답을 골랐다면 일반적인 시험에서도 정답을 맞히게 됩니다만, 이러한 문제는 그날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정답을 맞히기도 혹은 틀리기도 합니다. 정답은 맞히었지만 헷갈렸던 문제는 반드시 다시 확인하고 헷갈렸던 원인을 찾아야 흔들리지 않는 최상위권의 성적이 유지됩니다. 


2) 중위권 레벨의 학생

중위권 레벨의 학생은 상당수의 시험 문제에서 두 개의 정답을 고르게 되고, 헷갈리면서 맞거나 틀리는 문제가 많습니다. 이를 문제마다 입력된 해시태그로 분석해 보면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식 없음'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이론을 다시 공부해서 기초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착각' 문제에 대해서는 착각 풀이 패턴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론 공부를 더 해야 할지, 부족한 1%를 끌어올려야 할지, 습관적인 착각이 일어나는 문제의 패턴을 알아내야 할지 등,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빠르게 최상위레벨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줍니다. 


3) 하위권레벨의 학생

하위권 레벨의 학생들도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만, 하루 이틀 열심히 공부한다고 해서 바로 성적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해당 영역 학생들에게 학습의 진입장벽은 매우 높게 느껴집니다. 메타인지 테스트는 부분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해도 점수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5개의 선지 중에서 2개를 골라서 정답을 맞히면 된다는 점이 학생의 부담을 줄이고, 이를 점수로 보상해주기 때문에 학습 동기유발에 효과가 큽니다. 중위권 레벨과 동일하게 이론 공부를 다시 해야 할지, 헷갈리는 부분의 학습만 하면 될지에 대한 학습 방향의 제시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